Escape from Tarkov :: PMC/SCAV의 차이와 User Scav의 특징
*본 게시물의 내용은 타르코프를 많이 하지않은 초심자를 위한 글이니
유캐브 대기시간 감소율과 스캐브 카르마 변동치만 확인하려면
글 최 하단의 표를 확인하면 된다.
PMC (Private military company)
게임 내 플레이어의 메인 캐릭터로,
무기 숙련도, 스킬 레벨, 퀘스트 등
대부분의 진행사항이 해당 PMC기준으로 진행이 된다.
기본적으로 레이드 내 모든 사람은 적이라 생각하면 되며,
레이드에 파티를 맺고 들어가도 오인사격(팀킬)이 가능하다.
스캐브 (Scavs // Scavengers)
게임 내 스캐브라는 집단의 일원으로
기본적으로 레이드 내 AI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집단이다.
PMC와는 적대적이며, Scav외 다른 집단도 존재하기 때문에
모든 AI가 스캐브는 아니다.
유저 스캐브 (User Scav)
타르코프라는 게임을 플레이함에 있어 유저는
메인 캐릭터인 PMC와 SCAV를 선택하여 플레이할 수 있는데
레이드 내 유저가 플레이하고 있는 스캐브를 말하는 것으로
유저 스캐브(User Scav), 줄여서 유캐브라고 부른다.
스캐브 플레이
기본적으로 타르코프의 게임매칭은
PMC 플레이어들의 매칭으로 방이 잡히며
최초 해당 맵의 플레이 시간이 주어진다.
그리고 PMC들이 탈출하거나 죽은 방의 빈 자리에
유캐브 플레이어들이 들어가는 방식으로 알려져있다.
그래서 유캐브로 시작하게 되면
해당 맵의 원래 시간보다 어느정도 시간이 흘러 가 있으며
PMC들, 혹은 먼저 들어온 유캐브들이 훑고 지나간 흔적을 볼 수 있다.
남아있는 아이템들을 긁어가는게 스캐브라는 이름과 어울리는것 같다.
스캐브 카르마
PMC 또는 스캐브를 플레이하면서
상인 펜스의 우호도를 올리거나 내리는 수단이 존재하는데
이 우호도에 따라 스캐브의 다양한 혜택이 생기기 때문에
이를 '스캐브 카르마'라고도 부른다.
아래에서 설명할 주의사항과 팁의 대부분에
스캐브 카르마가 관여한다.
*스캐브 카르마를 올리고 내리는 방법은 아래에서 글로 서술하겠지만
방법만 간단하게 확인하려면 글 하단에 있는 표를 참고하자
진영
진영은 크게 PMC, 스캐브, 레이더, 로그, 컬티스트로 구분할 수 있고,
각 진영은 서로 적대적이라고 생각하면 되며 유캐브는 스캐브 진영이다.
레이더와 로그, 컬티스트는 특정 맵, 특정 구역에서만 나오며
기본적으로 대부분의 맵에 포진해있는 AI는 스캐브라고 생각하면 된다.
각 진영에는 보스가 존재하며 보스는 한 명이 아닐 수 있다.
같은 진영을 사살하게되면 스캐브 카르마가 감소되기 때문에
대부분의 유캐브들은 서로와 스캐브 진영의 AI들을 공격하지 않는다.
스캐브 진영의 보스 또한 스캐브 진영의 AI를 공격하지 않지만
유캐브에게는 예외로 적대적인 모습을 보이며,
스캐브 카르마가 6이상일 경우에만 선제공격을 하지 않는다.
몇몇 보스는 유캐브를 공격하기 전 물러나라는 신호를 보내고
이후 그 자리를 즉시 벗어나지 않으면 공격을 한다.
어떠한 상황에서든 같은 스캐브 진영의 누군가를 공격하게 되면
배신자가 되며 해당 레이드의 모든 스캐브에게 적대적이 된다.
보스의 자세한 설명은 아래 링크로
배신자
같은 진영(스캐브, 스캐브 보스, 배신자가 아닌 유캐브 등)을 공격하면 배신자가 된다.
사살이 아니라 공격만 해도 배신자가 되며,
그 즉시 모든 스캐브들에게 적대적이 된다.
실수로 아군에게 사격을 가했다면 그 즉시 자리를 뜨고
해당 레이드를 탈출하는것을 권장한다.
아군 공격까지는 스캐브 카르마에 패널티가 주어지지 않고
사살하게 되면 패널티가 주어지기 때문이다.
더이상 일을 크게 벌이지 말고 바로 탈출하자
유캐브 플레이를 하고있을 때
배신자가 된 유캐브를 사살해도 패널티는 받지 않으며
오히려 어드밴티지로 스캐브 카르마가 올라간다.
AI스캐브가 다양한 이유(수류탄, 혹은 다른 타겟을 사격하다가)로
플레이어를 공격했어도 해당 AI를 사살해선 안된다.
유캐브와 다르게 AI스캐브는 배신자가 되지 않기 때문이다.
배신자가 된 스캐브로 탈출해도
다음 레이드까지 배신자인 상태가 이어지지는 않는다.
유캐브 대기시간
유캐브 플레이는 레이드 입장 후 탈출하거나 죽고난 뒤
약 25분의 대기시간이 존재한다.
탈출 후 캐릭터 정산 화면에서부터 시간은 감소하기 때문에
아이템을 정리나 정산페이지의 확인을 빨리 끝내려하지 않아도 된다.
이 대기시간을 줄이는방법도 존재하는데,
은신처의 정보 수집 시설 1레벨에 15%,
3레벨에 20%가 감소하여 총 35%가 감소된다.
그 외 펜스 우호도에 따라 스캐브 대기시간이 달라진다.
자세한 변동폭은 글 최하단의 표를 참고하자
펜스 우호도(스캐브 카르마) 변동조건
스캐브 카르마의 패널티와 어드밴티지의 조건과 변동량이다.
조건 | 평판 | 비고 |
유캐브 탈출 | +0.01 | 해당 레이드에서 탈출 |
유캐브로 스캐브를 사살한 PMC 사살 |
+0.02 | PMC가 2명 이상의 스캐브를 사살했다면 +0.03 |
펜스 퀘스트(스캐브 퀘스트) 완료 | +0.01 ~ +0.04 | 은신처 정보 수집 시설 개방 후 |
스캐브 지원 | +0.01 ~ +0.02 | PMC와 전투중일 때 도와주기 (어시스트) |
보스 경호원 지원 | +0.02 | |
보스 지원 | +0.05 | |
배신자 스캐브 사살 | +0.03 | 배신자 = 스캐브를 죽인 유저스캐브 |
스캐브 / PMC 협동 탈출 | +0.25 | 최초 1회 이후 약 절반의 수치씩 감소 |
PMC 택시 탈출 | +0.2 | |
유캐브로 AI스캐브 사살 | -0.03 ~ -0.05 | 해당 리스트의 AI 사살시 배신자가 되며 PMC마냥 스캐브가 선제공격을 함 |
유캐브로 유저 스캐브 사살 | -0.1 | |
유캐브로 보스 부하 사살 | -0.1 | |
유캐브로 보스 사살 | -0.2 | |
레이더, 로그, 로그보스, 컬티스트 사살 | 변화없음 | 스캐브가 아님 |
스캐브 카르마에 따른 메리트와 디메리트
해당 정보는 옛날 정보이며
최근 레딧 등의 정보에는 랩 키카드를 들고있을 수 있는 확률,
스캐브의 시작 아이템 값어치 등
유저들이 조사를 해놓은 여러 정보가 있지만
아래의 표는 이전부터 우리나라에 있던 정보만 요약해놓은 것이다.
100% 정확하다고는 할수없으니
대충 이정도의 혜택이 주어지는구나 정도로만 알아두자
우호도 | 유캐브 쿨타임 |
스캐브 케이스 |
택시 가격 |
펜스 상점 |
유캐브 장비 |
AI스캐브 명령 |
유캐브 탈출구 |
6~ | 40% | 50% | 30% | 80% | 17% | 100% | 6 |
5 ~ 5.99 | 50% | 60% | 40% | 85% | 15% | 90% | 5 |
4 ~ 4.99 | 60% | 70% | 50% | 90% | 12% | 80% | 5 |
3 ~ 3.99 | 70% | 80% | 70% | 92% | 9% | 70% | 4 |
2 ~ 2.99 | 80% | 90% | 90% | 95% | 6% | 60% | 4 |
1 ~ 1.99 | 90% | 95% | 95% | 97% | 2% | 55% | 4 |
0 ~ 0.99 | 100% | 100% | 100% | 100% | 0% | 50% | 3 |
-0.01 ~ -0.99 | 125% | 125% | 125% | 105% | 0% | 40% | 3 |
-1 ~ -1.99 | 150% | 150% | 150% | 108% | -1% | 30% | 2 |
-2 ~ -2.99 | 200% | 200% | 200% | 110% | -2% | 20% | 2 |
-3 ~ -3.99 | 250% | 300% | 250% | 112% | -2% | 15% | 2 |
-4 ~ -4.99 | 300% | 350% | 300% | 115% | -3% | 10% | 1 |
-5 ~ -5.99 | 400% | 550% | 350% | 117% | -4% | 5% | 1 |
-6 ~ | 600% | 900% | 400% | 120% | -5% | 0% | 1 |
*우호도 -1이하가 되면 펜스가 회생퀘스트를 준다고 한다. (완료시 우호도 +1)
*우호도가 -5이하로 내려가면 스캐브가 무조건 적대적이 된다.
설명
우호도: | = 스캐브 카르마 |
쿨타임: | 스캐브 대기시간 변동율 |
스캐브 케이스: | 은신처 스캐브 케이스 시간 변동율 |
택시 가격: | 레이드 내 택시 비용 변동율 |
펜스 상점: | 상인 펜스의 물건 판매가격 변동율 |
유캐브 장비: | 유캐브가 고가치 아이템을 들고있을 확률 |
AI스캐브 명령: | 유캐브일 때 AI스캐브가 인게임 라디오 메세지를 통한 명령을 수행 할 확률 |
유캐브 탈출구: | 유캐브 레이드 내 사용가능 탈출구 개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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